테이퍼링 뜻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주가가 하락하면서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가 테이퍼링이라는 단어 입니다. 도대체 무슨 뜻을 담고 있길래 이렇게 말이 많을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테이퍼링 뜻
우선 테이퍼링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면 먼저 알아두어야 할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양적완화 라는 것인데 양적완화가 무엇이냐면,,
중앙은행 또는 이에 준하는 기관이 시중에 돈을 풀어서 경기 부양한다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경제가 안좋으니 돈을 뿌려서 경제 활성화를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대게 화폐 발행을해서 국채나 민간 채권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런 뜻에서 양적완화는 좋은 의미 입니다. 시장을 활성화 시켜서 경제가 좋아지게 만드니 당연히 주가도 상승하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럼 테이퍼링은 무엇일까요?
바로 앞서 말한 양적완화를 축소 또는 끝내버리겠다라는 의미 입니다. 이제 경제가 살아났으니 뿌린 돈을 회수하겠다. 라는 것입니다. 국채나 민간채권을 매입했던것을 매도하는 방식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테이퍼링은 언제?
요즘 언론에서 테이퍼링을 많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일부러 흔드는 것처럼 보이는데 정말 테이퍼링이 시작될지.. 아니면 개미 죽이기인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 의견은 대부분 내년 초에 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합니다.
|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의 수혜주로는 은행주 혹은 보험 관련주 들이 있습니다.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금리가 상승하기 때문에 은행주들이 상승하게 되고 보험주 또한 비슷한 이유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종 금융지주와 은행주들의 움직임을 잘 살펴보시면 좋은 공부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