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커피, 식후 커피는 기본적으로 마시는 직장인들이 많이 있다. 주변에 생겨나는 커피숍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커피는우리의 생활 깊숙히 자리잡아 있고, 현대인은 커피 중독에 가까운 상황이다.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이유 중 하나는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잠을 쫓기 때문인데 카페인은 인체에 흡수되어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정신을 각성시키며 졸음 및 피로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공부할때, 업무에 집중할때 자연스럽게 찾게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커피를 자주 마시면서 발생되는 부작용이 있다. 이런 경우 즉각적으로 커피를 잠시 끊어주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이 커피를 끊어야 할 때라고 보내는 신호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고혈압
커피의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들의 나이, 유전자형에 따라 커피를 섭취할 경우에 혈압이 급격히 오를 수 있다고 밝혀졌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 위궤양 등 위에 관련된 질환을 겪는 경우에도 커피를 끊어야 한다. 카페인은 하부 식도의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도록 작용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시키도 한다.
3) 체중 증가
체중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게 느껴지면 당분간 커피를 멀리하자. 커피를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를 거르게 되는데 이 경우 다음 식사를 할때 폭식을 하게 만들수 있다고 한다. 비만이라면 커피를 끊어보자.
4) 커피 중독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집중이 안되거나 두통, 에너지 감소, 주의력 감소, 우울증이 나타난다면 커피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의 질을 떨어뜨려 어떤 일이든 집중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5) 불면증, 수면부족
카페인의 성분은 잠과 피로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고 앞서 설명했듯, 수면이 부족한 사람이 마시면 더욱 잠을 못자게 되기때문에 불면증 환자는 오후 3시 이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불면증이 있다면 커피를 점차 줄이거나 마시지 않도록 하자.
6) 불안장애
불안장애가 있다면 커피를 당장 끊어야 한다. 이경우 역시 카페인이 문제가 된다. 카페인 함량이 높다면 두통 및 불면증 등 불안장애를 가질수 있다. 본인이 불안장애를 이미 겪고 있다면 커피를 절대 마시면 안된다.
7) 불규칙 생리주기
이경우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경우다. 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는 경우 나타나는 대표 증상으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며, 이것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인 '코티솔' 때문이다.
아침 공복 상태에서 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는 것이 가장 안좋은 행동이다. 모닝 커피가 집중에 도움이 될진 몰라도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되도록 아침 식사를 충분히 먹은 다음 모닌 커피를 즐기도록 하자.